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부터 넘버스 사용법에대해 같이 배우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저는 아이폰과 맥북을 사용하는 평범한 사람입니다. 애플의 기기를 사용하면서 왜 나는 무료로 지원되는 이런 유용한 앱들을 사용하지 않을까? 라는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마이크로소프트에 엑셀이 있다면 애플에는 넘버스(Numbers) 라는 프로그램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배워보는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인터넷상에서는 자료가 많이 없어서 저도 배울겸 포스팅을 하는 것이니까 보시는분은 많이 없겠지만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자~ 시작해볼까요?

 

 

애플의 넘버스란?

 

잠깐! 먼저 넘버스를 바로 배우기전에 넘버스에 대해서 아주 간략하게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들며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인 엑셀과 비슷한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사실 엑셀에 비해서 전문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부족한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엑셀에서 사용되는 함수는 약 5천개이며 넘버스는 약 2천개의 함수가 구현이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기능들은 거의 다 가능합니다. (전문가분들은 어떤기능을 쓰는지도 몰라요 ㅎㅎ)

아이폰과 애플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넘버스를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자유롭고 손쉽게 파일을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애플의 기기만 구매한다면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된다는 사실.

저도 넘버스를 공부하면서 엑셀보다 직관적이고 훨씬 간편한 기능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Mac을 쓰시는 분이라면 앞으로 저와 함께  쉽게 쉽게 알아가 봅시다. 

 

 

 

시작하기

 

 

첫 포스팅이라 포스팅의 내용이 중구난방해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먼저 넘버스를 실행시켜야겠죠? 넘버스 아이콘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클릭해서 실행시켜주세요.

 

 

탬플릿을 선택하는것인데요. 우리는 배우는 단계니까 빈페이지로 시작해서 표를 만드는 것을 해볼 것입니다. 일단 기능을 알고나서 나중에 탬플릿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처음 화면입니다. 어딘가 익숙하죠? ㅎㅎ 엑셀과 비슷한 모습입니다. 우리가 평소에 보던것과는 다르기 때문에 어색할 수 있지만 이제부터 조금씩 알아갑시다.

 

표 조절하기

 

 

표가 이미 생성이 되어있는데 우리가 필요한 행과 열이 있을 거에요. 그럴때는 우측에 있는 '표' 라는 포맷(편집 버튼이 모여있는 공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에서 조정을 해도 되지만 더 쉬운방법이 있습니다.

사진과 같이 행과 열에는 11자 처럼생긴 버튼이 있어요. 이곳을 클릭하고 좌우/상하로 끌어보면 표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표 위치 옮기기

 

 

자신이 원하는 만큼의 표를 만들었으면 이 표의 위치를 옮길 수도있습니다. 표를 클릭해보면 맨왼쪽 상단 모서리에 동그라미 표시가 있어요, 이것을 클릭하고 원하는 위치로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가운데로 끌어왔습니다. 엑셀과 넘버스가 다른점은 엑셀은 스프레드시트 전체가 표로 되어있고, 넘버스는 빈공간안에 표가 들어가 있다는점이에요.

이게 나중에 보면 엄청나게 더 유용하게 활용할 수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답니다.

 

 

표를 지우고 다시 하고 싶다면 'delete' 버튼을 누르면 표가 삭제가 됩니다.

 

 

만약 새로운 표를 생성하고 싶다면 상단에 있는 '표' 라는 아이콘을 누르고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로 만들 수 있어요.

 

 

표 제목 설정

 

 

표는 자신이 원하는데로 만들기는 성공했는데 이제 안에 내용을 채워넣어야 겠죠? 먼저 제목을 설정 할 수 있어요.

 

 

'표1' 이라고 있는 곳을 클릭하면 텍스트를 수정할 수 있어요.

 

 

또한 글자가 왼쪽으로 몰아있기도 하고 오른쪽으로 몰아있기도 해서 보기 불편한 부분은 우측에 '텍스트' 라는 항목에서 조절할 수 있답니다.

 

 

이렇게 맥의 넘버스를 이용해서 나만의 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제가 샘플로 만들어본 표는 유치원 딸기반의 생일표에요 ㅎㅎ 제가 어릴때 딸기반이였어서요.

이렇게 오늘은 첫 포스팅으로 넘버스 사용법에 대해서 기초적인 표를 만들어보는것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앞으로 직장인이나 학생분들이 주로 쓰는 기능들만 추려서 포스팅 내용을 채워볼 생각이에요. 엑셀을 사용할때도 우리는 쓰는 것만 쓰잖아요? 그래서 잘 준비해서 또 2강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구요. 저는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댓글은 언제나 힘이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