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 위주로 식단을 짜야된다고 하지만 국밥충으로서 돼지국밥은 너무나 맛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비싼(?) 사진을 찍어야 해서 지금 다이어트가 시급한 상태인데, 어제 돼지국밥에 소주한잔을 해버렸다.
혹시 돼지국밥은 역시나 국밥이라서 다이어트에 적일까? 궁금했다. 이번에는 돼지국밥에 다이어트에 좋은편일지, 안좋은 편일지 알아보자.
돼지국밥 영양정보
일단 가장 먼저 기본적으로 돼지국밥의 영양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알아보자. 원래는 식품의약 안전처에서 자료를 찾아보려고 했지만, 음식점마다 조리방법과 재료의 양이 많이 다를 것이기 때문에, 쿠팡에서 판매하는 곰곰 돼지국밥이라는 제품을 기준으로 알아봤다. (이 링크는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음)
일단 나트륨이 1일 영양성분 기준치에 비해서 확실히 높다. 여기에 짜게 먹는사람들은 소금이나 새우젓을 더 넣겠지. 아니, 그런데.
1회제공량당 즉, 1인분인 500g에 칼로리가 135kcal 밖에 되지 않는다?
생각보다 낮은 칼로리에 “어쩌면 돼지국밥이 진정한 다이어트 음식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잠시 했다.
하지만, 생각해봐야 할것은 우리가 돼지국밥을 먹고싶은거지, ‘돼지국’을 먹고싶은건 아닐거다. 여기에 쌀밥을 같이 먹게 된다. 조금 더 욕심을 부려보자면 깍두기까지. 게다가 얼큰하게 먹고싶어서 다데기(양념장)까지 넣지 않는가?
자, 이렇게 밥까지 말아서 먹으면 칼로리는 어느정도될까?
햇반 보통 공기 크기짜리가 하나에 315kcal가 된다. 그리고 다데기 50g 정도넣으면 식품의약처 자료 기준으로 20kcal 추가되서 돼지국밥에 밥까지 먹었을때 칼로리는 약 470kcal라고 보면 된다.
생각해보면 신라면 하나가 500kcal니까, 그렇게 높은 칼로리도 아니다. 그러나 라면과 마찬가지로 국밥도 앞서 봤듯이 나트륨이 높은 음식이다. 여기서 소주까지 곁들인다면 최악이지 않을까.
다이어트할때 먹는 방법
만약 다이어트는 해야 겠고, 돼지국밥은 먹고싶다면? 아주 간단하긴하다. 밥은 먹지 않는것.
돼지국밥의 경우 레트로트(밀봉식품)형식으로 판매하는것이 아니라면 보통은 간이 안되서 나오는 편이다. 여기에 소금간을 아주 조금만 해주면 나트륨도 그렇게 높지 않게 먹을 수 있지 않을까 한다.
다이어트는 확실히 어렵다.
위 사진에서도 봤듯이 나는 어제도 돼지국밥을 거하게 먹었다. 그것도 국물까지 남김없이. 이래가지고 다이어트를 성공할 수 있을까?
나와 같이 다이어트를 꼭 해야만 하는 분들 중에 치킨이고 피자고 참을 수 있어도 밥. 그것도 국밥이 그렇게 생각나지는 않는지 묻고싶다. 국밥은 못참겠다고.
결론은, 밥 안먹고 돼지국밥의 고기와 국물을 염도만 잘 조절해서 먹으면 많이 나쁘지는 않은 음식이라고 보여진다!
Leave a Reply
댓글을 남기시려면 닉네임과 이메일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